본문 바로가기

의료소송/의료사고

의료전문변호사 병원감염 문제

의료전문변호사 병원감염 문제


병원에서 시술이나 수술을 받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나 또는 질병을 얻게 되는 의료 사고를 겪을 수 있는데요. 각종 의료 사고 중 감염은 특히 환자를 사망으로도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한편 의료전문변호사가 살펴본 바로 병원 안에서의 감염 문제가 점차 취약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환자에 대한 안전 의식을 높이고 의료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의료기관 인증제도를 2011년도부터 실시해 왔는데요. 2013년도부터 요양 병원과 정신 병원은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보건복지부의 인증제도 자료에 대해 의료전문변호사가 살펴본 결과 2011년부터 2015년 7월까지 인증 평가에 자율적으로 참여한 병원 중 평가에 탈락한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곧 인증제도를 무조건적으로 믿는 환자들에게 의료사고를 고의적으로 누락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게 합니다.

 

 


실제로 환자들은 의료기관 인증제도를 믿고 병원에 방문하였다가 여러 가지 의료 사고를 경험하였다고 하는데요. 보건복지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병원 중 약 80%는 의료 사고가 발생해 환자로부터 분쟁조정 신청을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문제는 의료분쟁 조정신청을 받은 후 이에 응한 인증 병원은 얼마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조정에 응하지 않은 곳은 고의적으로 조정 신청을 거부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더불어 병원감염 문제도 취약한 곳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메르스 사태가 발생했을 때 확진자 186명 중에서 182명이 병원에서 감염이 되었으며 이 중 병원감염 발생 한 곳 중 14곳이 보건복지부 인증병원인 것으로 나타나 병원감염 문제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료전문변호사가 병원에서의 의료 감염 현황을 살펴본 결과 일부 감염은 15% 가량 감소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약 900% 에서 1130% 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와 같은 병원감염은 심하게는 패혈증 등으로 이어져 사망 사고로 번지게 되는데요. 병원에 있는 환자들은 특히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병원의 미흡한 대처로 인해 의료사고가 빈번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위와 같이 병원감염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의료전문변호사 윤태중변호사와 동행하여 소송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