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해(보상)

산업재해 사고 유형은?

산업재해 사고 유형은?


건설 산업이나 또는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사무직이나 또는 영업직, 서비스직에 근무하는 근로자들보다 상대적으로 사고를 겪을 확률이 높은데요. 근로 중 각종 사고를 당했을 때는 산업재해 신청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보상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사고 자체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산업재해 사고 유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과 관련된 업무를 할 때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산업재해 사고는 넘어짐이나 끼임, 떨어짐 등의 사고가 있는데요. 특히 제조업에서는 기계에 끼임을 당하거나 또는 감김 등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보건공단의 충북 지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 지역의 산업 재해 중 끼임 사고를 당한 근로자가 무려 37%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넘어짐 사고가 10%, 부딪힘 사고가 8%로 기계 현장에서는 반드시 신체 중 일부분이 끼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을 알 수 있는데요.


제조 현장에서의 산업재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비, 보수나 청소를 할 때 기계의 운전을 정지시키는 것, 방호 장치의 설치, 안전보건정보의 제공 등의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한편 산업재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분야가 바로 건설업체인데요. 얼마 전 청주의 한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매몰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 불감증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 동안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발주한 건설 공장에서 사망을 한 근로자가 2011년과 2012년에는 각 5명씩, 2013년도에는 1명 등 무려 11명의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지난 2014년에는 사망 근로자가 없었지만 건설 현장에서의 산업재해 사고는 특히 큰 부상이나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 중 업무와 관련된 사고를 당했을 때는 산업재해를 청구하여 보상금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산업재해 신청 후 거절을 당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법률 소송 수행 경험을 가진 변호사와 함께 소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